2018 성공귀농 행복귀촌

언론보도

귀농 · 귀어생활을 직 ·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입니다.
board view
제목 “귀농·귀촌 청주로 오세요”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18-03-08
  • 충북 청주시가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농업·농촌 정착과 우수한 농업 인재 확보로 농촌 활력 증진 기여에 나선다.

    청주시는 도시민의 농촌 정착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2018년 청주시 귀농·귀촌 상생발전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2일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지난해 청주의 귀촌 인구는 3624명으로 2016년 보다 40% 증가했다. 전원생활과 생태적 가치 선호 증가 등 농촌에 대한 인식 변화로 귀촌 인구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시는 농협 등 유관기관과 함께 도시민유치 전담기구를 운영해 귀농·귀촌에 대한 상담과 안내 등 관련 정보 자료를 제공한다. 귀농·귀촌인의 영농정착을 위한 귀농 창업 및 주택구입 융자지원을 확대하고 농어촌개발기금 융자 지원에도 귀농인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귀농인 농기계 구입지원과 귀농인 농가주택 수리비 지원, 소자본 귀농창업 실행 비용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귀농·귀촌인 영농정착 및 전원생활 교육, 신규농업인 선도농가 현장실습 교육, 농업인대학 운영 등 귀농인 농업교육에 대한 지원도 한다.

    지역주민 융화교육을 실시하고 마을주민과 함께하는 동아리 활성화 등을 통해 지역민과 귀농·귀촌인의 화합하고 융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 정책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역민과 융화강화를 통해 농촌의 활력 증진이 기대된다”며 “귀농·귀촌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은 청주시의 인구정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홍성헌 기자 adhong@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2169530&code=61122017&cp=nv